존 오소프(Jon Ossoff) 미국 상원의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 트럼프 밈코인 최대 보유자들과 비공개 만찬을 계획한 것이 드러나면서 트럼프 대통령 탄핵에 강력한 지지를 표명했다.
27일(현지시간)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오소프 의원은 4월 25일 조지아주 타운홀 미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대통령직에 대한 접근권을 판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NBC 뉴스에 따르면 오소프 의원은 "48시간 전에 그가 자신의 밈코인을 구매한 사람들에게 접견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봤다"며 "현직 미국 대통령이 접근권에 대한 대가로 사실상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는 명백히 탄핵 가능한 범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오소프 의원은 탄핵 절차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강조하면서도, 2026년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의회 통제권을 회복하지 않는 한 그러한 조치는 상당한 장애물에 직면할 것이라고 인정했다. 현재 공화당은 상하원 모두에서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논란은 4월 23일 공식 트럼프 밈코인 웹사이트의 발표에서 비롯됐다. 웹사이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워싱턴 D.C.의 자신의 골프클럽에서 주최하는 독점 만찬 계획을 공개했다. 이 행사는 상위 220명의 TRUMP 토큰 보유자들에게만 제공되며, 웹사이트는 공개 리더보드와 등록 세부 정보를 게시했다.
발표 이후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TRUMP 토큰은 50% 이상 급등했다. 만찬 신청자는 신원조회를 통과해야 하며 고객확인제도(KYC) 규정에 따라 지정된 국가 출신은 참가할 수 없다. 또한 게스트 동반은 허용되지 않는다.
4월 24일 게시된 성명에서 TRUMP 토큰 팀은 보유자들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찬" 콘테스트에 참가하기 위해 30만 달러를 지출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팀은 콘테스트에 참여하지 않는 거래소 및 락업된 보유량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자격은 전적으로 공식 리더보드에 등록된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며, 이는 대회 기간 동안 시간 가중치가 적용된 TRUMP 잔액 순위를 매긴다.
"사람들이 블록 익스플로러의 220위를 기준점으로 잘못 인용하고 있다. 락업된 토큰, 거래소, 마켓 메이커 및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이 포함되기 때문에 그것은 틀렸다"라고 팀은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모든 참가자가 카운트되기 위해서는 등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표 당시 220위 참가자는 400달러 이상의 토큰을 보유하고 있었다. 리더보드는 trumpdinner.gettrumpmeme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팀은 클리프 언락 및 일일 배포 토큰이 경쟁 기간을 넘어 추가로 90일 동안 락업 상태로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