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무역전쟁 불확실성에 카르다노 가격 0.63달러 저항선 고전, 하락세 우려 커져

| 이준한 기자

카르다노(ADA)가 0.63달러 주변의 주요 단기 저항선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 중요한 단기 갈림길에 서 있다.

17일(현지시간)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카르다노 가격이 21일 이동평균선 위로 다시 돌파하지 못할 경우, 0.51달러 근처의 최근 저점으로 단기 하락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카르다노는 이달 초 단기 하락세를 탈피했으며, 이후 이전 하락 추세선 저항선 위에서 저항을 만났다.

이는 최근 며칠간 가격 움직임이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강세 세력이 모멘텀을 되찾는 데 진전을 보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만약 강세 세력이 모멘텀을 되찾고 ADA를 토큰당 약 0.67달러로 다시 밀어올릴 수 있다면, 0.80달러 지역의 저항선까지 회복할 수 있는 문이 열릴 것이다.

현재 변동성이 큰 시장 상황에서 카르다노 가격이 다음에 어디로 갈지는 누구도 확실히 예측하기 어렵다.

무역 전쟁에 대한 우려가 금융 시장 전반의 심리를 지배하고 있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다음 행보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배경에서는 무역 불확실성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불거지고 있으며, 이는 2025년 더 깊이 들어갈수록 점점 더 큰 역풍이 될 수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수요일에 "스태그플레이션"(높은 인플레이션이지만 느리거나 마이너스 경제 성장으로 정의되는 불쾌한 경제 상황)의 증가하는 위험을 강조했다.

그의 발언은 끈적끈적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속에서 경제를 지탱하기 위해 통화 정책을 완화하는 것에 대한 주저함을 시사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매파적"이라고 간주됐다.

이러한 거시적 배경에서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은 단기적으로 큰 시장 반등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그리고 거시적 불확실성의 상당한 완화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단기적인 시장 반등은 의심의 눈으로 봐야 한다.

카르다노와 XRP 레저 제작자인 리플 랩스(Ripple Labs) 간의 임박한 파트너십에 대한 소문은 카르다노에 단기적 상승 변동성을 촉발할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알트코인 시즌은 아직 멀리 있는 중앙은행의 새로운 유동성 홍수가 도착할 때까지 실현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카르다노 가격은 향후 몇 주, 몇 달 안에 새로운 다개월 저점으로 하락할 수 있다.

하락 시 매수할 가치가 있을까?

카르다노는 여전히 매우 투기적인 암호화폐로 남아 있다. 거의 10년 전 출시 이후 실질적인 채택을 많이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는 디파이라마(DeFi Llama)에 따른 낮은 총가치잠금(TVL)과 낮은 블록체인 활동으로 입증된다.

그렇지만, 카르다노는 어떤 암호화폐보다도 가장 강력하고 헌신적인 커뮤니티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

1월 친암호화폐 트럼프 행정부가 백악관에 들어선 후, 카르다노는 많은 대화의 최전선에 있었으며, 심지어 대통령 자신으로부터도 언급을 받았다.

카르다노는 또한 비트코인 디파이 체인의 주요 선택지가 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는 사용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 카르다노가 트럼프의 4년 임기 동안 가속화된 채택을 누린다면, 현재 수준에서 10배 상승해 새로운 최고 기록을 달성하는 것에 놀라지 않아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르다노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더 잘 확립된 암호화폐들에 비해 여전히 위험한 베팅으로 남아 있으며, 이들 역시 상승 잠재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