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두 자산운용사 21셰어스(21Shares)가 4월 9일 도지코인 재단의 기업 부문인 하우스 오브 도지(House of Doge)와 파트너십을 맺고 유럽 최초의 도지코인 ETP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9일(현지시간)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도지코인 ETP는 SIX 스위스 거래소에서 DOGE 티커로 거래되며, 전통적인 EU 투자자들이 이 암호화폐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21셰어스 도지코인 ETP는 100% 물리적으로 뒷받침되어 투자자들에게 전통 시장을 통해 도지코인에 접근할 수 있는 안전하고 투명한 방법을 제공한다.
도지코인 ETP는 디지털 자산 보유와 관련된 저장, 보험, 행정 비용을 포함하는 2.50%의 표준 관리 수수료를 부과한다.
21셰어스의 회장인 던컨 모이르(Duncan Moir)는 이번 파트너십이 도지코인과 그 생태계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가장 직접적인 경로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도지코인이 단순한 밈 자산 이상으로, 문화적 상징으로 기능하며 다양한 투자자 그룹 사이에서 더 넓은 암호화폐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1월, 이 회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21셰어스 코어 XRP 트러스트(21Shares Core XRP Trust)라는 XRP ETF 승인을 신청했다. 최근에는 폴카닷(Polkadot) ETF의 업데이트된 등록을 제출하고 솔라나(Solana) 추적 ETF를 신청하여 기존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상품에 추가했다.
유럽에서 도지코인 ETP가 출시됨에 따라 미국 기반 도지코인 ETF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월에 SEC는 NYSE 아카(NYSE Arca)의 도지코인 ETF 신청을 인정했으며, 이는 잠재적 승인을 향한 규제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다.
렉스 오스프레이(Rex Osprey)와 비트와이즈(Bitwise) 등 여러 회사들도 이 경쟁에 합류했으며, 규제 경로가 명확해짐에 따라 더 많은 회사들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SEC는 200일 이내에 판결을 내려야 하며, 이는 승인을 위한 구체적인 일정을 만든다. 일정이 다가옴에 따라 투자자들과 분석가들 사이에서 낙관론이 커지고 있으며, 분산형 예측 플랫폼 폴리마켓(Polymarket)은 현재 65%의 승인 확률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승하는 신뢰는 2024년 SEC의 여러 현물 비트코인 ETF 승인에 직접적으로 이어진다.
도지코인은 현재 토큰당 0.144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지난 주 대비 16.34% 하락한 수치다. 현재 가격은 2021년 5월 8일의 최고가인 0.7376달러보다 훨씬 낮으며, 이는 종종 암호화폐 시장을 특징짓고 전통적인 평가 모델에 도전하는 극단적인 가격 변동을 명확히 보여준다.
도지코인은 또한 가격 성장을 위한 강력한 기술적 지원이 부족하다. RSI는 34.30에 불과하다. 이러한 중립적인 모멘텀 수치는 과도한 매수나 매도 압력이 없음을 나타낸다. 결과적으로, 이는 다음 주요 가격 움직임이 발생하기 전에 통합 또는 불확실성의 기간을 시사한다.
한편, 가격은 50일 평균인 0.1921달러 아래에 위치한다. 전반적으로 도지코인은 하락세 패턴을 보이고 있다. 특히, 50일 EMA는 트레이더들이 단기 추세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도지코인이 이 중요한 기술적 지표 훨씬 아래에 위치한 것은 최근 거래 세션 내내 지속된 매도 압력을 확인시켜 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부 요인들이 기술적 약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격을 더 높이 밀어 올릴 수 있다. 도지코인 ETP와 같은 도지코인 관련 상품에 대한 시장 관심 증가와 미국 도지코인 ETF의 잠재적 승인은 상당한 부양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도지코인 ETF가 승인을 받으면 이는 기관 투자의 유입으로 이어져 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발전은 단기 랠리를 촉발하여 도지코인을 더 높은 수준으로 추진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급등이 지속 가능할지, 아니면 초기 가격 급등 후 사그라질지는 아직 불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