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오리건주 법무장관, 코인베이스에 소 제기..."XRP 등은 증권"
미국 오리건주 법무장관 댄 레이필드가 코인베이스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크립토인아메리카 진행자 엘리노어 테렛이 전했다. XRP, LINK, UNI 등 31종 암호화폐가 투자계약으로 제공 및 판매됐으며, 증권에 해당된다는 주장이다. 이는 과거 SEC가 증권으로 분류했던 것(13종)보다 많은 규모다. 앞서 리이필드 법무장관은 이번 소송을 예고했으며 이에 코인베이스는 “법적 근거 없는 정치적 공격”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FIU, 코인원 현장검사 착수…5대 거래소 중 마지막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이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에 대한 현장검사에 착수했다고 서울경제가 전했다. 이번 검사는 지난해 10월 코인원이 VASP 갱신 신고를 한 데 따른 것으로, FIU는 심사 승인에 앞서 특정금융거래법상 자금세탁방지(AML) 의무 등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1년간 분할 매도 고래, $2646만 BTC 바이낸스 입금
익명 고래가 6시간 전 300 BTC(2646만 달러)를 바이낸스에 입금했다고 룩온체인이 전했다. 이 고래는 지난 1년 동안 4800 BTC(4억 646만 달러)를 바이낸스에 입금했으며, 현재 5200 BTC(4.6억 달러)를 보유 중이다.
4년 SOL 스테이킹 고래, 10만 SOL 바이낸스 입금
엠버CN은 "4년 전 99.1만 SOL을 스테이킹한 고래가 50분 전 10만 SOL($1390만)을 언스테이킹한 뒤 바이낸스로 입금했다. 이 고래는 4년 동안 총 1.535억 달러 미실현 수익(스테이킹 리워드+시세 차익)을 냈다. 현재 119.1만 SOL($1.67억)을 스테이킹 중"이라고 전했다.
비트디어, 채굴기 제조 목적 $1.79억 자금 조달
비트코인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 비트디어가 ASIC 채굴기 제조를 위해 1.79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더마이너맥이 전했다. 비트디어는 연례 보고서에서 대출 및 주식 추가 발행을 통해 자금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계열사인 매트릭스포트와는 최대 2억 달러 규모의 대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렉트론 벤처스, 썬더코어 생태계에 $1억 투자
웹3 벤처캐피털 일렉트론 벤처스(Electron Ventures)가 X를 통해 썬더코어(TT) 생태계에 1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집행한다고 밝혔다.
로펌 "메타플렉스, 미청구 사용자 SOL 꿀꺽?...피소 가능성"
미국 로펌 버윅 로(Burwick Law)는 솔라나(SOL)기반 NFT 플랫폼 메타플렉스(MPLX)가 사용자들이 찾아가지 않은 SOL을 자신들의 소유로 귀속시킬 경우, 피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매체는 "메타플렉스는 지난해 NFT에 필요한 온체인 저장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찾았다. 이를 통해 솔라나 기반 NFT 보유자는 줄어든 용량 만큼 소액의 SOL을 가질 수 있게 됐다. 문제는 메타플렉스가 이 SOL 물량 청구 기한을 오는 25일로 정하고, 미청구 물량은 메타플렉스 DAO로 귀속시키기로 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버윅 로는 "메타플렉스 이용자 대부분이 이같은 방침을 제대로 안내받지 못한 상황이다. 현재까지 청구되지 않은 물량은 54,000 SOL(650만 달러) 규모다. 메타플렉스가 이를 챙긴다면 소비자보호법을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소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분석 "쿠코인-美 CFTC 합의 지연될 듯"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암호화폐 정책 기조 변화로 쿠코인과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간의 소송 합의가 지연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CFTC 변호사 존 머피는 지방법원 판사 발레리 카프로니에게 제출한 서한에서 "합의안에 대한 승인이 단기간 내에는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기업과의 소송 이슈가 CFTC 우선순위에서 벗어나면서 CFTC 위원장이 정식 임명될 때까지 이번 합의안에 대한 승인이 미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3월 미국 법무부(DOJ)와 CFTC는 쿠코인과 관계자 2명을 자금세탁방지법 및 은행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으며, 12월 양측은 합의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분석 "EVM 컨트랙트 언어 전환, 서두르면 오히려 독"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컨트랙트 언어를 RISC-V 명령어 집합 아키텍처로 변경하자는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의 제안이 단기간 내에 실현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나왔다. 비트겟 수석 애널리스트 라이언 리는 "RISC-V 명령어 집합 아키텍처는 이더리움 확장에 따라 더 빠른 실행과 광범위한 툴링을 촉진할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참여자 간의 협조, 하위 호환성 솔루션, 제대로 된 관리 등이 부재할 경우 생태계 분열이 일어날 수 있다. 컨트랙트 언어 전환의 이점과 이로 인한 생태계 혼란을 신중히 따져본 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와지르X, 5/13 고법 판결 전까지 운영 재개
지난해 해킹 피해를 입은 인도 거래소 와지르X가 싱가포르 고등법원 심리일(5/13) 전까지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내달 열리는 심리에서 법원이 와지르X 재개를 최종 확정하면 피해자 배상도 진행될 수 있다. 앞서 인도 대법원은 사법부 소관이 아니라며 와지르X에 대한 소송을 기각한 바 있다.
워싱턴 법원, 바이낸스 소송 플로리다 이관
미국 워싱턴주에서 제기됐던 바이낸스 자금세탁 방조 혐의 소송이 플로리다주로 이관됐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바바라 로스스타인 판사는 "워싱턴 소송은 플로리다에서 제기된 소송과 동일한 쟁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바이낸스가 플랫폼을 통한 자금세탁을 방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같은 내용의 소송이라면 먼저 접수된 법원에서 처리하는 선입선출 원칙에 따라 플로리다로 이관한다"고 밝혔다.
지난 주 디지털 투자 상품 4주 만 순유입
코인쉐어스 주간 자금 흐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주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에 600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3주 연속 순유출 끝에 순유입세로 전환됐다. 비트코인 관련 투자 상품에서 600만 달러, 이더리움(ETH) 관련 투자 상품에서 2670만 달러가 빠져나갔다. 반면 XRP 관련 투자 상품에는 3770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사로스 파이낸스, 신규 유동성 마켓메이커 기술 도입
솔라나(SOL) 기반 디파이 플랫폼 사로스 파이낸스(SAROS)가 신규 유동성 공급 기술인 DLMM(Dynamic Liquidity Market Maker) v3을 공식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비트겟, VOXEL 이상 거래 관련 사용자 배상 착수
비트겟이 VOXEL/USDT 무기한 선물 거래에서 발생한 이상 거래와 관련해 사용자 배상 절차에 돌입했다.
메타플래닛 CEO "연말까지 BTC 보유량 1만개 목표"
BTC를 꾸준히 매집 중인 일본 상장사 메타플래닛의 CEO 사이먼 게로비치(Simon Gerovich)는 "지난 1년간 4855 BTC를 확보하며 아시아 1위, 세계 10위 비트코인 보유 상장기업이 됐다. 연말까지 1만 BTC를 모으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하이퍼리퀴드 밸리데이터 세트 21개 무허가 노드 전환
탈중앙화 거래소(DEX) 하이퍼리퀴드(HYPE) 재단이 하이퍼리퀴드 밸리데이터 세트가 21개의 무허가형 노드로 전환됐다고 X를 통해 전했다.
유엑스링크, 틱톡 사용자용 AI 에이전트 베타 출시
웹3 소셜 플랫폼 유엑스링크(UXLINK)가 틱톡 사용자를 위한 '인공지능(AI) 그로스 에이전트' 베타 버전을 출시한다고 전했다.
홍준표 "CBDC 도입, 원화 스테이블 코인 발행 검토"
뉴스핌에 따르면 홍준표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경선후보는 22일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를 도입하고 원화 스테이블 코인(KWJP) 발행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法 "ZBCN 빗썸 상폐 가처분 신청 기각"
빗썸을 상대로 지벡(ZBCN) 재단이 제기한 ZBCN 상장 폐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기각됐다.
OKX, KISHU 등 5종 현물 거래 페어 상장 폐지
OKX가 이달 29일 17시부터 19시까지 KISHU/USDT, MAX/USDT, MILO/USDT, MXC/USDT, SSWP/USDT 현물 거래 페어를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빗썸, PUMP 원화 마켓 상장
빗썸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4월 22일 18시 펌프(PUMP)를 원화 마켓에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업비트 DEEP 상장
업비트가 4월 22일 14시 30분 딥북(DEEP)을 원화마켓에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50.98% / 숏 49.02%
1.바이낸스: 롱 51.49% / 숏 48.51%
2.바이비트: 롱 50.21% / 숏 49.79%
3.OKX: 롱 50.29% / 숏 49.71%
韓 성인 55% 암호화폐 보유 경험...2명 중 1명 '수익 얻었다'
한국 성인 중 절반 이상이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보유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바이낸스, DEEP 무기한 선물 상장
바이낸스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DEEP/USDT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최대 50배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금 현물 연일 신고가...$3,500 돌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금 현물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온스 당 3,500 달러선을 돌파하며 신고가를 경신했다.
분석 "BTC, $9만 회복하면 본격 상승 기대"
BTC 추세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BTC $97,000 상회 / 하회
(가격 돌파 관련 기사는 없었으므로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