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미래 핵심 기술로 '블록체인·암호화폐' 지목

| 하이레 기자

세계 최대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Airbnb)가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 채택을 검토할 전망이다.

에어비앤비는 16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기업공개(IPO) 사업설명서에서 분산원장기술, 블록체인, 암호화폐 채택 가능성을 내비쳤다.

에어비앤비는 "기업의 성공은 토큰화, 암호화폐 등 첨단 기술에 대한 기업 적응력에 달려있다"면서, 주요 미래 기술로 분산원장기술, 블록체인, 생체인식,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클라우드 등을 언급했다.

기업은 "기술과 플랫폼을 유지·개발·향상시키는 데 많은 기술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면서 "예상보다 많은 비용과 자원이 들어갈 수 있으며, 성공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에어비앤비는 IT 기술을 통해 공유경제 모델을 구현해냈다. 지난 2016년에는 암호화폐 팁 서비스 ‘체인지팁(ChangeTip)’ 팀을 인수하기도 했다. 하지만 당시 기업은 "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지원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을 내놨었다.

에어비엔비는 다음 달 나스닥 상장을 위해 IPO를 추진 중이다. 앞서, 총 30억 달러 모금을 계획했지만 상장 1차 조달 목표를 10억 달러로 조정했다. 상장 후 시가총액은 300억 달러(33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올해 에어비앤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줄곧 적자를 내다가 3분기 2억 1900만 달러로 흑자 전환했다. 동 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9% 감소한 13억 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5월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전직원의 25%인 1900명을 감원하는 등 구조조정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기업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면 관련 수요 수준을 다시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큰포스트 | info@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