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0일(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하이레 기자

1. 국내 기사

[이데일리] 英대학 연구팀 "암호화폐, 10년내 주요 지급결제수단 된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가 이미 일부 가치저장이나 교환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그 채택이 조만간 대규모로 이뤄지면서 향후 10년내에 주류 지급결제 수단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일보] 브렉시트로 주춤한 런던 제치고… 베를린, 블록체인 스타트업 열기 거세져

베를린 장벽 붕괴(1989년 11월) 이후 ‘냉전 체제의 종언을 고한 도시’로 기억되던 독일 수도 베를린은 이제 ‘유럽 신생혁신기업(스타트업)의 천국’으로 통한다.

[조선비즈] '블록체인發 에너지 혁명' 시작됐다 소비자가 직접 에너지 생산·거래하는 시대

"블록체인(데이터 분산 저장) 기술로 에너지 산업이 탈(脫)중앙화를 이룰 것이다. 소비자(개인)가 직접 생산한 에너지를 중앙의 중개기관(전력회사) 없이 직거래하는 것이다. 미래 에너지 산업의 중심은 공급회사가 아니라 소비자이다."

[아이뉴스] 세르게이 브린 "구글, 블록체인서 앞설 기회 상실"

구글 공동 창업자이자 모회사 알파벳의 사장인 세르게이 브린은 구글이 블록체인 기술에서 선두주자로 나설 기회를 잃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베타뉴스] 비트코인 위안화 거래, 90%에서 1%로 급감...정부 규제 탓

중국 정부의 규제로 중국 위안화에 의한 암호화폐 거래 비중이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머니투데이] 경기硏, "블록체인 거버넌스 변화 위해 공공 플랫폼 구축해야"

공공영역에서 공공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민간의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글로벌경제] 日 GMO코인, 축구 3부 리그 MOM선수에 상금 1비트코인 증정

GMO코인이 일본 축구 3부 리그 상금으로 1비트코인을 증정했다.

[스포츠동아] 비트코인, 러시아 월드컵에서 가치를 확인하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연스레 자리 잡고 있는 중이다.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에서도 마찬가지다. 대회 시작 전 미국의 경제잡지 포브스는 러시아의 디지털 결제문제를 비트코인이 해결하면서 월드컵을 통해 비트코인이 화폐의 영역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한국스포츠경제] 비트코인 3분기 반등하나…이동평균 흐름상 ‘상승장’ 유력

올 상반기 기나긴 침체기를 겪은 가상화폐 시장에 밝은 전망이 나오고 있다. 75주간의 이동평균선(MA·Moving Average line)으로 분석한 결과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설 수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

[플래텀] 블록체인 거물 투자자들 총출동 ‘비욘드 블록 서밋 2018’ 개최

블록체인 컨퍼런스 비욘드 블록 서밋 2018 (Beyond Blocks Sumit 2018)이 오는 17-18일 양일간 신라호텔에서 개최된다.

[아시아경제] 中, 코인 채굴 좀비PC 100만대 만든 이들 검거…역대급 규모

100만대 이상의 좀비PC를 만들어내 가상통화를 채굴한 일당이 중국에서 붙잡혔다. 이들이 지난 2년간 가로챈 금액은 1500만위안(약 220만달러)에 달한다.

[에너지경제] "ICO 법령 만들라" 요구 봇물...정부 허용할까?

가상화폐공개(Initial Coin Offering) 관련 법제 마련이 다시금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싱가포르나 홍콩 등에서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법인을 설립하는 등 기술력과 인재가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는 지적이 거세지면서다.

[디센터] 하태형 블록체인학회 위원장 “ICO 정보비대칭 심각, 학회평가로 격차 줄일 것"

하태형 한국블록체인학회 블록체인분석평가위원장이 6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토큰 이코노미 빅뱅 2018’ 행사에서 블록체인 분석평가 가이드라인을 만들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2. 해외 기사

[COINDESK] 세계 최대 은행, 자산 거래에 블록체인 도입 고려

중국 4대 국영 상업은행 중 한곳이자 자산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공상은행(The Industrial and Commercial Bank of China)이 금융 자산 거래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 밝혔다.

[COINDESK] 컴퓨터 1만 대 해킹해 2만 달러 어치 암호화폐 채굴

중국 대련시 공안이 2년 동안 약 1만 대의 컴퓨터를 해킹해 2만 달러 가치의 암호화폐를 채굴한 용의자 20여 명을 검거했다.

[COINTELEGRAPH] 전 세계은행 수석 연구원 "정부 규제가 증가함에 따라 비트코인은 몰락할 것"

전 세계은행 수석 연구원을 지낸바 있는 연구원을 포함해 저명한 미국의 경제전문가들이 비트코인의 생존에 관해 비관론을 밝혔다.

[CCN] 필리핀 중앙은행, 암호화폐 거래소 2곳에 영업허가

필리핀 중앙은행이 새로운 암호화폐 거래소 2곳에 영업허가를 내리며 필리핀 내 규제를 거쳐 합법화된 암호화폐 거래소가 총 5곳이 되었다.

[CCN] 바이낸스 CEO “비트코인, 상황 여전히 좋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비트코인이 여전히 긍정적인 상황에 있다고 발언했다.

[CCN] 더 파이럿 베이, 방문자 컴퓨터로 모네로 채굴

토렌트 인덱스 웹사이트인 더 파이럿 베이가 동의 없이 이용자의 CPU를 모네로 채굴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COINDESK] 바이낸스, UNIDO 친선대사, 기업 자선재단 대표로 임명

유엔공업개발기구 친선대사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자선 재단의 수장으로 임명됐다.

[COINDESK] 금속 거래소, 광물 공급망 위한 블록체인 그룹 설립

광물 산업의 공급망을 간소화하기 위한 블록체인 연합이 설립됐다. 상품거래 및 광산기업 글렌코어의 전 직원들이 설립한 스타트업 오픈 미네랄(Open Mineral)은 플랫폼 미네락(Minerac) 개발을 위해 컨센시스(ConsenSys)와도 협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