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리조나주가 미국 최초로 전략적 비트코인 보유(SBR) 법안을 상하원에서 통과시켰다. 28일 북미 거래 마감 무렵 애리조나 하원은 찬성 31표, 반대 25표로 비트코인 보유 법안 SB 1025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애리조나주는 인플레이션과 거시경제 불확실성에 대비해 매년 공공자금의 10%를 비트코인에 투자하게 된다. 현재 이 법안은 민주당 소속인 케이티 홉스 애리조나 주지사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사토시 액션 펀드의 CEO이자 공동 설립자인 데니스 포터는 주지사의 신속한 법안 승인을 촉구하며 미국 유권자들에게 전략적 비트코인 보유 법안 실행을 위해 각 주의 선출직 지도자들을 설득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홉스 주지사는 장애인 지원 법안이 양원을 통과하기 전까지 모든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어 최종 승인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법안 통과 소식이 알려지면서 다른 주에서도 유사한 법안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도 미국 내 비트코인과 디지털 자산의 성장을 강조해왔다.
비트코인 가격은 글로벌 거래소 기준 약 1% 상승한 9만 4,5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대형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수요 증가에 힘입어 향후 수주 내 9만 5,000달러에서 9만 9,000달러 사이의 저항선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