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 ETF 신청 급증 속 컵앤핸들 패턴 형성하며 반등 기대

| 손정환 기자

XRP와 비트코인은 4월 중순 주식 시장과 탈동조화되며 주간 상승세를 기록했다. 한편 리플의 가격 차트는 ETF 신청이 가열되는 가운데 강세 기술적 지표를 보이고 있다.

2025년 초 고점에서 크게 하락한 상태이지만, 다음 5가지 요인들이 XRP 가격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동안의 컵과 손잡이 패턴

XRP의 일간 거래 가격은 4월 중순 1년 차트에서 90일간의 하락 깃발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이 지표는 일간 거래량이 감소하는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며, 이는 보통 하락 조정장 종료와 상승 추세 재개를 알리는 신호다.

또한 1개월 차트에서는 4월 2일부터 17일까지 15일간 전형적인 강세 컵과 손잡이 패턴이 나타났다.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컵 형성은 4월 2일부터 12일까지 10일간 지속됐고, 이후 17일까지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며 손잡이가 형성됐다.

고액자산가 매니저: 기관들이 조용히 XRP 매집 중

와이오밍주 샤이엔에 위치한 패밀리 오피스의 자산 디렉터 제이크 클레이버는 4월 10일 X를 통해 "주요 기관들이 공개적인 움직임 없이 XRP를 매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 사용자들이 이러한 주장에 대한 증거를 요구했지만, 블록체인 탐색기를 통해 2024년과 2025년에 걸쳐 대규모 고래 거래가 자주 포착된 것이 간접적인 증거로 제시됐다.

SEC에 10건의 XRP ETF 신청 접수

프랑스 블록체인 연구기관 카이코에 따르면, 4월 중순 기준 SEC에 10건의 XRP 현물 ETF 신청이 접수된 상태다. 이는 솔라나의 5건, 도지코인과 라이트코인의 각 3건보다 훨씬 많은 수치다.

스위프트 파트너십 관련 X 논란

50만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크립토 X의 유명 인사 존 스콰이어는 4월 13일 SWIFT가 이르면 4월 중 XRP 사용을 시작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비트코인 시장의 강세가 XRP 가격 지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주식 시장이 흔들리는 와중에도 비트코인은 다른 '위험' 자산과 탈동조화되며 4월 중순 상승세를 보였다.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는 4월에 2025년 비트코인 가격이 20만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다른 분석가는 3월과 4월에 비트코인 고래들의 매수세가 사상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