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 게임 개발자와 유저 직접 연결하는 '포지 다이렉트' 출시

| 정민석 기자

포지(Forge)가 게이머와 개발자를 연결하는 새로운 플랫폼 '포지 다이렉트(Forge Direct)'를 공개했다. 이 서비스는 게임 개발자들이 직접 운영할 수 있는 커뮤니티 허브를 제공하며, 단순한 홍보용 웹사이트를 넘어 퀘스트, 로열티 보상, 플레이어 대상 상거래 기능 등을 갖춘 인터랙티브 공간을 조성한다.

포지 다이렉트는 개발자가 개별 웹사이트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기존 스팀(Steam)이나 앱스토어와 같은 중개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직관적인 유저 소통이 가능하다. 포지의 공동 창업자인 쿤 가오(Kun Gao) CEO는 이번 서비스에 대해 "기존 게임 유통 방식에서 벗어나 개발자들이 직접 유저와 소통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사용자는 포지 다이렉트를 통해 게임 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퀘스트'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SNS 계정을 팔로우하거나 개발사의 디스코드 서버에 참여하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이는 게임 내 아이템이나 특별 보상으로 전환된다. 또한, 이 플랫폼은 웹샵과 연동되어 게임사가 직접 커머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포지는 지난 2023년 정식 출범 이후 현재까지 75개 이상의 게임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2,500만 개 이상의 퀘스트가 완료됐다. 이번 포지 다이렉트 출시를 통해 게임사의 마케팅 비용 절감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더욱 본격화할 전망이다.

포지는 2023년 메이커스 펀드, 비트크래프트 벤처스, 애니모카 브랜드 등으로부터 1,100만 달러(약 158억 원)의 투자 유치를 받았으며, 라이엇 게임즈, 소니 이노베이션 펀드 등의 전략적 투자도 포함됐다. 이번 포지 다이렉트 출시로 기존의 게임 유통 및 커뮤니티 운영 방식이 혁신적으로 변화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